티스토리 뷰

항공유학

조종사 면장 정리 끝!

유학타임즈 2019. 10. 15. 22:43

[유학타임즈 기획시리즈]

오늘은 조종사 면장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국항공유학, 미국항공대학교 진학을 계획하는 분들은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 지식인 FAA 항공 면장의 종류와 세부사항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본인의 항공유학 자세한 계획을 짜는게 올바른 순서입니다.

License의 종류

1. Private Pilot License (PPL)

2. Commercial Pilot License (CPL)

3. Airline Transport License (ATP)

위의 3가지 License가 비행하기 위해 필요한 면장, 자격증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본인에게 필요한 한정 자격 (Rating)이나 허가, 수료증 (Endorsement)를 붙일 수 있습니다. (Add-on 방식)

기본적인 뼈대 비행 면장에서 본인이 필요한 자격요건들을 덧붙인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Rating에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조건에서 계기만 보고 비행할 수 있는 한정 요건인 Instrument Rating 은 안전한 비행을 위해 후에 교관 면장을 획득하기 위해 국내외 항공사 취업할 시 반드시 필요한 한정 자격 (Rating)이기 때문에 항공대학교 정규과정, 비행학교 커리큘럼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3가지 License는 각각의 Aviation Medical Examiner (항공신체검사)를 요구합니다. 미국 항공신체검사는 국내 항공 신체 검사 1급 화이트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면 충분히 1st Class를 받을 수 있고 ATP 라이센스까지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미리 체크하고 가야 합니다. 즉, 정리해 보자면 미국 비행 면장은 본인의 필요성와 목적성에 맞춰서 취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항공유학을 가는 분들의 궁극적인 목적이 국내 항공사 부기장 취업으로 정해져 있기에 'PPL -> IR -> CPL (Single + Multi / Land)' 순서로 기본적인 면장 취득을 하고 추가로 교관을 하기 위한 CFI , CFII , MEI 자격증, Jet Engine 싸이테이션, 스포츠 비행, 곡예비행을 위한 면장, 커머셜 수상 (싱글, 멀티) 비행 자격, TailWheel Endorsement, 등등 본인의 목적과 필요에 맞춰 자격증 및 허가증, 한정자격을 추가로 취득 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유학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